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양

화학이 주는 화려한 색 & 사인펜에서 검은색 분리하기

과거 색의 중요성

 

색깔은 우리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저기서 광고 조명이 반짝이고, 광고에서는 상품을 가장 멋진 색깔로 여러분 앞에 내보입니다. 조명은 피자를 먹고 싶게 하고, 시계가 제대로 잘 보이도록 하거나, 새 자동차로 눈길을 돌리도록 만듭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옷장 속을 한번 들여다본다면 얼마나 많은 색상을 발견하게 될까요?

여름의 유행색인 터키옥색이 있고, 가을에는 포도주색, 겨울에는 코코아 브라운, 봄에는 민트 그린이 유행이었습니다. 다음에 어떤 색이 유행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공주님이 입는 것 같은 장밋빛이나 하늘 색이 될까요? 하지만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이것도 쉽게 만들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러한 다채로움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어느 시대에나 색깔은 중요했습니다. 그리고 때떄로 색깔은 그 사람이 얼마나 고귀하고 위엄이 있는지 표현해 주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 로마에서는 원로원 위원과 황제만이 자주색 옷을 입을 수 있었답니다.

다른 사람이 이런 색의 옷을 입는 건 사형죄에 해당했지요.

자주색은 당시에 아주 비싼 색소였습니다. 이 색은 얻는 것이 아주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뼈 고둥이라는 조개의 분비선에서 담황색의 액체를 채취해서 이것을 햇빛에 내놓으면 처음엔 녹색이 되었다가 차츰 우리가 흔히 보는 자주색으로 변합니다. 이처럼 독특했기 때문에 이 색은 아무나 입어서는 안 되었습니다. 

뼈고둥

 

오늘날의 색

 

오늘날의 색소 화학에서는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색을 원하는 양만큼 인공적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많은 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점차 각각의 목적에 꼭 맞는 색이 생산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옷, 종이, 크레용, 자동차 그리고 혀를 보라색이나 초록색으로 물들이는 막대 사탕처럼요. 

인공색소

 

※검은색 분리하기

 

검은색 사인펜은 검정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맞는 말이지요. 어쨌든 검게 써지고, 검은색의 촉을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펜에 그렇게 쓰여있으니까요. 만약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한다면 이 실험이 끝나고 나면 깜짝 놀라게 될 것입니다. 

 

재료

  1. 검정색 수성 사인펜 1자루
  2. 여과지(하얀색 커피 필터나 압지)
  3. 작은 접시에 담긴 물

만드는 방법

  1. 먼저 여과지 끝에서 손가락 하나 굵기 정도 떨어진 곳에 사인펜으로 점을 하나 찍습니다

  2. 접시에 물을 약간 채웁니다.

  3. 이제 점이 그려진 부분을 밑으로 해서 접이 물에 잠기지 않을 만큼 여과지를 접시에 담급니다.

  4. 잠시 기다리고 물이 천천히 여과지 위로 빨려 올라가는 것을 관찰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사인펜의 검은색은 여러 가지 색소가 섞여 있는 혼합색입니다. 이것을 물에 녹이면 색을 서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방금 사용한 방법은 색층 분석(크로마토그래피)라고 부릅니다. 말 그대로 번역하면 색깔 쓰기란 뜻이 됩니다.

이 방법은 화학의 여러 분야에서 쓰이는 가장 중요한 분리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니까 검정 수성 사인펜의 혼합색이 물에 녹아서 여과지에 흡수되면, 각각의 색소는 얼마나 무겁고 큰가에 따라 서로 다른 거기를 이동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검정색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 색들을 따로따로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 색들은 만든 회사에 따라 빨간색, 하늘색, 보라색, 초록색 등과 같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사인펜